콘텐츠

왜 기업은 유튜브로 마케팅을 해야할까 [by 대기업 채널들 편집자]

by. YOUTUDIO|20.10.050 views
저는 105만 유튜버의 편집자로 유명합니다.
또한 저의 회사는 100명 넘는
유튜버와 일한 회사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제 개인적인 기준에
이는 그리 대단한 경력이 아닙니다.


이 업계에서 더 경쟁력 있는 커리어는
대기업 브랜드 채널 제작 경력입니다.


흔히 유튜브가 1인 크리에이터 플랫폼이라 생각해서
개인 유튜버와 개인 편집자가 협업하는 형태에 익숙하실 수 있는데.
사실 유튜브는 대기업들의 광고 플랫폼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B2B 콜라보 경력이 중요합니다.


유튜디오가 추구하는 방향 역시
"개인 유튜버 영상을 가성비있고, 센스있게 편집해준다" 외에도,
“국내외 대기업을 만족시킬 퀄리티 높은 콘텐츠를 제작한다." 입니다.


이번 글은
기업에서 유튜브를 해야 하는 이유,
기업에서 유튜브를 하는 이유
에 대한 글입니다.


그냥 아무 마케팅 책이나 뒤져서
영혼 없이 베껴 쓰는 글이 아닙니다.
실제로 대기업의 채널들을
제작한 입장에서 쓰는 글입니다.


이 분야에 대해서 이만큼 실질적인 경험과
깊이 있는 지식을 자랑할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런 만큼 이 글이 어떤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리라고 확신합니다.
(아마 중소기업을 경영하시는 대표님들이나
마케팅 담당자 분께도 도움이 될 겁니다.)


시작해보겠습니다.


1. 유튜브 콘텐츠의 높은 신뢰도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려면 상대적으로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저는 영상 편집자로 오랜 시간 일했고 현재는 개인 블로그도 운영 중인데, 확실히 글보다 영상 제작에 시간이 더 들어갑니다. 노력이 들어간 만큼 질 좋은 콘텐츠가 만들어질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영상 콘텐츠로 마케팅 하고자하는 마케터 분들이 많으십니다. 최대한 퀄리티 높은 형태의 콘텐츠로 마케팅을 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영상 콘텐츠에 대한 신뢰도가 텍스트나 이미지보다 높기에 기업 마케팅 채널로 유튜브를 활용하는 겁니다. 지금까지 유튜디오는 이랜드, 팟빵, 롯데백화점, 신라호텔, JD 스포츠, 제주항공, 평창군청, 금산군청, 유네스코, 대구시 등등 수많은 브랜드 컨텐츠 제작해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기업 마케터가 유튜브를 마케팅 플랫폼으로 얼마나 매력적으로 생각하는지 체감했습니다. 덩치 큰 대기업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규모 사업체도 유튜브를 잘 활용하면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2. 주목받기 쉬운 유튜브 광고

광고주는 언제나 자사 광고가 최대로 주목받고 싶어합니다. 다른 경쟁사 없이, 단독 광고 섹션을 차지하기 원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50원 100원 차이로도 광고 자리가 아래로 밀려나기 일쑤입니다. 정말 각 잡고 퀄리티 높은 광고 콘텐츠를 만들어도 더 많은 광고비를 태운 업체에게 상단 결과를 양보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네이버에 “다이어트”, “입시컨설팅” 등의 상업 키워드를 검색해보시면 얼마나 광고가 많이 나오는지 아실 수 있습니다. 이런 광고판에서 영세한 규모의 스타트업은 자본으로 무장한 대기업을 이길 수 없게 됩니다. 반면에 유튜브는 기본적으로 검색 결과 하나에 노출되는 광고 자리가 한 개 밖에 없습니다. 즉, 훨씬 주목도가 높습니다. 자본보다도 광고 퀄리티로 승부할 수 있는 기회인 셈입니다.

3. 강력한 마케팅 도구, 공유 기능

유튜브의 질 좋은 콘텐츠는 자연스럽게 다른 플랫폼에서의 노출로 이어집니다. 사용자들이 주로 찾는 콘텐츠는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 결과에 노출됩니다. 또한 링크 복사를 통해 붙여넣기만 한다면 페이스북이나 블로그에서도 마치 동영상을 코딩해서 삽입한 것처럼 쉽게 시청 가능합니다. 이 또한 유튜브의 좋은 공유 기능 중 하나이며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기 굉장히 좋습니다. 유튜브는 구글이 소유한 기업으로 구글이 운영하는 다양한 플랫폼들과 데이터를 공유합니다. 그래서 유튜브에 콘텐츠를 올리거나, 광고를 태우면 구글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노출이 될 수도 있고 구글 GDN 광고를 통해서도 노출을 시킬 수 있습니다. 거대한 생태계를 구축한 구글의 알고리즘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유튜브의 장점을 고려한다면 현재는 유튜브를 통한 브랜드 마케팅이 굉장히 유리한 시기입니다. 매력적인 광고 구조와 사용자들의 콘텐츠에 대한 높은 신뢰도는 기업의 입장에서도 상당히 매력적일수 밖에 없습니다. 당장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기 어렵거나 직접 영상을 제작하시기 힘들다면 유튜브를 전문으로 하는 대행업체나 외주업체를 찾아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한두 군데만 대충 연락해보시고 결정하지 마시고 크몽, 숨고등을 통해서 많은 편집자들과 상담해보시고 오프라인 미팅을 꼭 갖고 실력 확인 후 협업을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단순히 영상만 만들 줄 아는 걸 넘어서 유튜브 채널이나 광고 효과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업체와 협업하셔야 의미가 있습니다.
목차
1
첫번째
2
2번째
3
3번째
YOUTUDIO
유튜디오 편집자
105만. 유튜버 전담. 100개 이상 채널 담당.
영업적 손실이 있어도, 퀄리티를 지킬 수 있는 편집량만 담당하는 원칙은
 유튜디오가 전국에서가장 빠르고 저렴한 편집사로 불리는 이유입니다.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시려면
이 정도는 알고 계셔야 합니다

5분 투자로
구독자 수 1000명을 늘리고 싶다면?

100만 유튜버 포함 유튜브 채널 100개 넘게 운영한
영상 편집자가 현실적인 유튜브 운영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콘텐츠